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

전체시설

컨텐츠

시민의 소리

  1. 홈
  2. 참여·알림
  3. 시민의 소리
서울시설공단은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공단관련 문의, 건의, 불만, 고충 등 시민님의 의견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시민의 소리 글을 작성하시기 전에 시민광장>시민이용안내>자주하는 질문에서 해당내용을 먼저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 게시판은 실명으로 운영되오니 성명, 주소, 전자우편주소, 연락처 등이 불분명한 경우 임의삭제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본 게시판의 운영목적과 부합하지 않는 광고성 글, 단체 또는 개인을 비방·음해한 내용, 개인정보노출(주민등록번호 등), 저속한 표현, 반복게시물 등은 답변생략, 비공개 조치 및 임의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공단관련 업무와 무관한 경우 해당기관 안내만 가능하오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답변은 2일 ~ 7일(업무일 기준)이내에 처리 됩니다.

관할기관을 먼저 확인하시면 편리합니다.

  • 거주자 우선주차 및 불법주차견인 관련사항은 관할 구청 시설관리공단에 문의 바랍니다. 해당기관 연락처안내
  • 공영주차장은 서울시 및 25개 자치구에서 분산관리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은 게시를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하신 글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시민의소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서울시장애인콜택시시설공단 민원(장애인바우처택시)(추가불만사항2
민원분야 장애인콜택시 작성자 김OO
답변관련 해당없음 공개(Y/N)
내용 서울시장애인콜택시시설공단 민원(장애인바우처택시)(추가불만사항2)(2025년3월25일화요일)
서울시장애인콜택시 이용자입니다.

똑같은 말은 반복하지 않고 새로운 문의를 드리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서울시 장애인콜택시는 공단차만 600~700대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임차택시라는 영업용택시가 30대입니다.

물론 확률상 저는 임차택시 보다 서울시 시설공단차량이 걸릴 가능성이 많다고는
배차시스템 자체가 자동배차다 보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지금현재 휠체어를 타고 있니 않은 중증장애인인데
개인택시가 배차가 안되는 부분을 도통 이해할 수 없고 이것이
저만타는 택시가 아니라는 것 쯤은 알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시설공단차인 A라는 기사가 차량번호1이라는 차량을 운행하다가
이기사님이 그만두거나 그차량이 폐차되면 이용자는 운전자가 누군지도 모른 채 퇴직여부와
입직여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그 차량을 타야할 때 만약 불친절에 신고를 하고 싶어도 정직원기사인지 휴무전담조인지
파트타임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이런정보가 공유된다면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은 이용자가 모든차량에 해당운전자가 퇴사를 했는지 차량이 폐차가 되었는지를
어플이나 앱에 공지사항에 정보를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장애인콜센터 직원(최미란상담사)님이 민원으로 보내라며 반말을 합니다.

만약그것도 안 된다면 임차택시(개인택시 30대만이라도 내년에 차량대수가 줄어들거나
아예 운행을 안한다면 이용자에게 문자나 장애인콜택시 어플에 공지사항에라도
알려 주셨으면 좋겠습니다.(마지막 한가지더 아직도 어플로 부르면 전화로 취소하라는 메세지가 어플에 나옵니다. 수정좀 합시다.)
이것 또한 어플로 콜을 신청했는데 전화로 접수했다는 메세지가 왜 나오지 그리고 그걸 힘들게 전화를 해야 하는지
빠르게 개선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법인특장차량(영업용 스타리아)라는 차는 그것만을 따로 신청은 왜 안되는 것인지 왜 차량을
두고 이용자 별로 차별을 하는지 법인특장차량도 따로 신청이 가능하고 배차될수 있게
부탁드리며, 저는 임차택시와 함께 오전6시40분인데 법인특자차량도 60~90대로 알고 있는데
콜 배차가 안되는 문제와 법인특장차량(스타리아)차량으로 전면교체를 하여 바꾸어주셨으면 합니다.
이 민원은 서울특별시나 온다택시쪽에 넘기지 말고 서울시 시설공단(장애인콜택시)쪽에서
꼭 민원답변 부탁드립니다.(그리고 법인특장차량(영업용스타리아)차량도 문자에 영업용 개인택시 배차라는
문구를 넣어주셔서 일반 공단차와 구분할 수 있다면 이용자가 편할 것 같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서울시장애인콜택시시설공단 민원(장애인바우처택시)(추가불만사항2
처리부서 장애인콜택시운영처 처리담당자 최운용
첨부파일 처리일자 2025.04.02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시민님의 민원내용은 “배차정보 개선 건의”로 판단됩니다.
서울 장애인콜택시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건의사항을 말씀해주신 점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 차례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운전원의 근무 여부 및 특정 차량의 운행 등의 관한 정보 제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울 장애인콜택시는 특정 운전원의 근무 여부 및 특정 차량의 운행 여부에 대해 별도로 안내해드리고 있지는 않으나, 만약 운전원 불친절 등 운행과 관련하여 민원 사항이 있으신 경우 탑승 시각 등 운행정보와 함께 장애인콜택시 콜센터(☎1588-4388)로 민원을 제기하여 주시면 조치해드리고 있음을 알려드리며, 해당 운전원이 운행하는 차량을 탑승하고 싶지 않으신 경우에는 해당 운전원의 근무조와 관계없이 배차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조치해드리고 있사오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임차택시 운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공단에서는 임차택시를 1년 단위로 계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임차택시 운영규모를 축소하거나 폐지하게 될 경우 장애인콜택시 이용고객이 알 수 있도록 사전에 앱 또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지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앱으로 콜을 접수한 경우 전화로 콜을 취소하라는 메시지가 표출되는 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확인 결과 앱으로 콜을 접수한 경우에도 특정한 상황이 되면 해당 메시지가 표출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에 대해 현재 개선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해당 사실을 알려주신 점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법인특장택시 배차와 관련한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법인특장택시는 오전반 및 오후반 등 두 개조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으며, 오전반의 경우 오전 6시에 운행을 개시하고 있으나 법인특장택시 역시 저희 공단에서 운영하는 자동배차시스템에 따라 배차되고 있어, 콜 신청 시점의 운행상황에 따라 배차 여부가 결정되고 있사오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법인특장택시와 공단 장애인콜택시를 구분하여 신청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것은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오니 양해의 말씀을 구하며, 법인특장택시 차량이 배차된 경우에도 ‘개인택시’ 문구를 삽입하는 건의사항과 함께 향후 정책 개선 시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정책적인 건의사항을 주신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타 서울 장애인콜택시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서울 장애인콜택시 콜센터(☎1588-4388)로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5. 4. 2.
서울시설공단 장애인콜택시운영처장 이 희 숙 드림

목록

OPEN 공공누리 | 출처표시+상업용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장애인콜택시운영처
담당팀 :
운영팀
전화 :
02-2290-6511

컨텐츠 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