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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상세내용
제목 분실 접수 시 페널티 부분 / 따릉이 콜센터 직원 불친절
민원분야 공공자전거 작성자 홍OO
답변관련 해당없음 공개(Y/N)
내용 안녕하세요. 따릉이를 하루도 빠짐없이 타고 있는 따릉이 애용자 시민입니다. 오늘 제가 다소 불쾌한 일을 겪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되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여느 때처럼 따릉이를 잘 이용하고 있었고, 주변 카페에서 커피 한잔을 하기 위해 카페 앞에 자전거를 잠시 세워두고 카페를 이용하였습니다. 그런데 학생들이 많은 동네다보니, 카페를 이용 후 따릉이를 타러 다시 나왔는데 누군가가 제 따릉이를 타버리고 간 상황이었습니다. (학생으로 추정) 15분 넘게 자전거를 찾다가 도저히 안되어 콜센터 통해 관련 사항을 문의하니, 관리를 똑바로 못한 제 불찰이며, 지난번에 (지난 몇개월간 거의 매일 타다보니 별의별일이 있기 마련이며, 지난번에 한번은 제가 잠시 슈퍼를 이용하던 사이 누군가가 임의로 제가 타던 따릉이를 타고 도주했습니다.) 분실 신고 한번 한 이력이 있다며, 한번 더 분실신고가 되면 관할부서로 이관될 수 있으며 벌금을 내야한다고 경고를 하더군요. 그러면서 임의잠금은 왜 하지 않았냐고 하는데, 따릉이 제가수없이 타면서 임의 잠금 기능에 대해 정확하게 안내나 설명, 홍보 등을 받은 적도 없으며, 바로 앞에 슈퍼를 이용하면서 제가 임의잠금을 하지 않고, 악의적인 시민이 도난을 한 상황에 대해 그 사람의 책임은 없이, 억울하게 도난 당한 사람에게 경고를 주고 분실 페널티를 주는 구조가 맞는 지 심히 의심이 듭니다. 밤에 주로 당직 서시는 남자분이신데 굉장히 응대 태도가 사람을 기분 나쁘게 말씀하시더군요. 매일 기분 좋게 따릉이 잘 이용하는데, 일부 시민의식이 없는 시민들로 인해 몇개월에 한 번 의도치않게 분실이 나는 거에 대해 (아시겠지만, 따릉이는 도난을 한들 대부분 회수가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난을 당한 억울한 시민에게 페널티를 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고 판단되며, 오히려 타 이용자의 결제된 자전거를 임의로 이용하는 시민에게 해당 사항 적발 시 강한 페널티를 주는 등 경고를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시민을 위한 정책이라 판단됩니다. 깊은 고려 진지하게 부탁드리며, 단순히 직원 재교육을 하겠다 등의 형식적인 답변은 기대하지 않겠습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게시글 내용
제목 [RE]분실 접수 시 페널티 부분 / 따릉이 콜센터 직원 불친절
처리부서 공공자전거운영처 처리담당자 신용섭
첨부파일 처리일자 2022.11.16
내용 시민님 안녕하십니까? 콜센터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15일 16시 30분경 저희 담당자가 유선연락을 통하여 설명드린 바와 같이, 저희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말씀하시는 바와 같이 이용중 의도치 않게 발생되는 도난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2020년도 QR단말기 도입과 함께 위치추적 및 임시잠금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말씀하시는 바와 같이 타인이 대여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다가 적발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엄중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임시잠금’ 기능에 대한 설명은 앱의 ‘이용안내’ 및 ‘공지사항’ 페이지 등을 통하여 게시 중이오나, 의견주신 바와 같이 보다 시인성과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콜센터 담당자(02-2290-4617)에게 연락하여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부쩍 추워진 날씨에 건강주의하시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 11. 16.
서울시설공단
공공자전거운영처장 이 수 영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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