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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콜택시란?

- 소개 및 안내
- 장애인 콜택시란?
서울시 장애인콜택시는 중증장애인에게 이동편의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콜택시 연혁
- 2003. 01 : 장애인 콜택시 운행 개시 (100대)
- 2005. 03 : 이용대상 조정 ※1․2급 지체‧뇌병변, 기타 휠체어 장애인
- 2006. 01 : 이동지원센터 구축(374백만원)
- 2010. 09 : 市 소관부서 변경(도시교통본부 보행자전거과)
- 2007. 08 : 이동지원센터 공단직영
- 2013. 07 : 장애인전용 개인택시 50대 운행
- 2015. 01 : 다인승버스 운영(1대), 市 소관부서 변경(도시교통본부 택시물류과)
- 2015. 04 : 이용대상 확대 ※3급 지체․뇌병변 임산부(병원 진료 목적시)
- 2016. 09 : 이용요금 조정(단거리 인하,장거리 인상) ※’16.9.5.(월) 시행
- 2017. 04 :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제공 서비스 구축(배리어프리)
- 2018. 12 : 장애인콜시스템 노후 장비, 차량 신형 네비게이션 도입 운영
- 2019. 07 : 이용대상 및 특별교통수단 운행 대수 조정 (※「장애인복지법」제32조에 따라 등록한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150명당 1대)
- 2020. 01 : 서울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개정 (※특별교통수단 이용대상자 ‘1급 또는 2급 장애인’에서 ‘장애정도가 심한 보행상의 장애인’으로 변경 )
- 2020. 04 : 장애인콜택시 동․서부 관리소 신설
- 2020. 06 : 단체이동을 위한 서울장애인버스 운영(2대)
- 2021. 04 : 팀/관리소 명칭변경 (운행지원팀, 동/서부운행지원사무소)
- 2022. 11 : 이용대상자 확대(일시적 장애) 시범사업 시행(~26.10.31.)
- 2023. 09 : 바우처택시 개선(요금: 택시비25%->장콜동일요금), 티머니 앱 배차 연계(‘24.9부터)
- 2023. 12 : 수도권 광역이동지원 시행
- 2025. 08 : 와상장애인 전용특별교통수단 시행(~27.8.10.)
차량현황
총 699대 : 장애인콜택시 692대, 다인승 버스 4대, 서울장애인버스 3대 *개인택시 3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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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슬로프(692대) |
다인승미니버스(4대)
리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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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장애인버스(3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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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택시 3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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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계
콜접수 → 배차 → 서비스(고객거주지 도착 → 목적지 이동/도착)
- ① 콜접수 : 이용시민이 전화/문자(1588-4388), 인터넷 또는 앱을 통해 차량 신청
- ② 배차 : 자동배차 차량 연결
- - 이용시민에게 차량연결정보 안내(문자+카카오톡)
- - 운전자에게 탑승자정보 제공(네비게이션)
- ③ 서비스(운행) : 차량이 이용시민 출발지로 이동→ 탑승→ 목적지까지 운행
![[전화/문자][인터넷][앱]↔①↔콜센터↔②↔차량↔③↔목적지. 차량→GPS(차량위치정보)→콜센터](/open_content/calltaxi/images/taxi_intro.gif)
관련근거
- 장애인복지법 제23조(편의시설)
- 여객 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103조제5호
- 서울특별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컨텐츠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 담당부서 :
- 장애인콜택시운영처
- 담당팀 :
- 운영팀
- 전화 :
- 1588-4388